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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준혁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47집 제5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7 - 49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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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마키아벨리의『군주』에서 드러난‘잠재적 참주’에 대한 교육적 수사의 내용을 민주주의의 자기 전복적 속성을 억제시키지 않으면서도 안정적인 변화를 가능하게할 수 있는 민주적 리더십의 단초로 재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세 가지 과제를 수행한다. 첫째, 다수의 의사를 무조건 대변하는 수동적 태도를 취하지 않는 민주적 리더십의 새로운 모델을 모색한다. 여기에서는 현대 민주주의가 당면한 문제를 대중으로부터 분출된 의사를 민주적 심의로 전환시킬 수 있는 리더십의 상실에서 찾고, 민주주의의 자기 파괴적 속성만 강조하는 이론들이 갖는 문제점을 지적한다. 둘째, 기존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등한시된『군주』의‘수사적’측면을 재조명하고, 『군주』의 정치적 수사를‘정치적 개연성’과‘다수의 정치’라는 두 가지 범주에서 살펴본다. 셋째, 『군주』를‘잠재적 참주’또는‘권력을 통해 개인의 욕망이나 정치적 이상을 성취하려는 사람’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읽었을 때, 마키아벨리의 교육적 수사가‘비(非)지배 자유’라는 관점에서 고전적 참주를 재구성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과정에서 그가 기술하고 있는 성공한 참주들로부터 시민들을 실질적인 견제력을 담보한 성찰적 판단자로 승화시킬 수 있는 민주적 리더십의 혜안을 찾아낸다.

목차

논문요약
Ⅰ. 문제 제기
Ⅱ. 민주적 리더십: 이론적 조망
Ⅲ. 비(非)지배적리더십:『 군주』의‘정치적’수사
Ⅳ. 민주적 리더십: 마키아벨리의‘교육적’수사
Ⅴ.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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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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