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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환 (한국교원대학교) 김영훈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48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994 - 1,008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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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의 시각 자료의 구체화와 학습자의 동기 유발 측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지리 콘텐츠 개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들어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의 교수-학습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이를 반영하려는 지리교육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마트교육에 적합한 지리 콘텐츠의 개발과 적절한 활용 방안의 제시는 중요한 연구의 출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과서 지면과 사례를 통해서 마커기반 증강현실의 연계 사례를 제시함으로서 앞으로의 증강현실 기술과 관련지리 콘텐츠의 활용 방안의 실제적 측면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지리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증강현실 콘텐츠로서 마커기반의 가상 지구의와 지형 정보 시각화 콘텐츠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증강현실은 스마트교육 환경에서의 지리 콘텐츠의 개발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인 동시에 앞으로 디지털 환경에 기반한 공간정보 및 지리교육 연구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및 선행 연구
3. 증강현실 기반의 가상 지구의 개발 및 수업단원에의 적용
4. 마커 기반의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 지형단원 시각자료 개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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