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수정 (울산과학기술대학교) 김덕영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CDE학회 한국CDE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3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43 - 24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스템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예상하지 못한 고장 유무 및 특성을 검출하는 고장모니터링 또는 유지보수 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제한치 점검 (Limit checking) 또는 경향 점검(Trend checking) 기법과 같이 주로 한 개의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고장 감지(Fault detection) 기법들이 많이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개의 센서로 구성되어있는 시스템의 경우 각각의 센서정보의 융합(Multi-sensor information fusion)을 통한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고장 감지에 사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개의 센서를 이용한 자동차 엔진 고장 감지기법으로 Hotelling’s T2 통계량과 Squared prediction error, Eventdriven fault detection 기법을 비교 적용하였다. 적용된 기법들의 효용성 검증을 위하여 실제 자동차 고장 시뮬레이터에서 수집된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Even-driven fault detection 기법이 통계적으로 더 정확한 고장감지 수행 능력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Fault detection method 및 실험
4. 결과 비교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00-0009925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