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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길 (김포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71 - 9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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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경찰에서도 고객친화적인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공부문에서의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면에는 서비스 제공자가 가질 수 있는 부정적 요소인 감정노동이 발생하고 있다.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는 현재 민간부문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나 공공부문에서는 아직 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선행연구들에서 감정노동으로 인한 부정적 요소로 인해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이나 태도 등이 감소되어 이는 조직 전체의 사기와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대두된다.
이 연구에서는 경찰공무원이 대민접촉간 발생할 수 있는 감정노동이라는 부정적 요소에 따라 직무간 발생할 수 있는 소진의 정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찰공무원의 감정노동에 따른 직무소진 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주의정도와 감정부조화는 직무소진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소진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주의정도와 감정부조화는 직무소진의 하위요인인 심리적 소진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주의정도와 감정부조화는 직무소진의 하위요인인 비인가화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주의정도만이 직무소진의 하위요인인 성취감결여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경찰공무원이 대민서비스 과정에서 감정노동에 따라 신체적ㆍ심리적ㆍ비인간화ㆍ성취감 결여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감정노동이 발생될 수 있는 요인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조율함으로써 직무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의 이론적 논의
Ⅲ. 연구 설계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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