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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濵畑靜香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61 - 473 (13page)
DOI
10.14817/jlak.2012.12.35.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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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는 "남성어" "여성어" 등,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의 언어사용의 특성이 주로 주목을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 위상차에서 더 나아가 "역할어" 의 관점에서 언어연구를 하고 있다. 역할어의 인식은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일본어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상급 외국인 일본어학습자에게도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로 남성과 여성이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종조사에 착안하여 한국의 일본어학습자가 어떤 표현을 선택하고, 어떠한 인물상을 만들어 내고 있는가를 고찰하기로 한다. 그들이 사용하는 역할어와, 일본어회화 교재에 제시된 회화 문장에 나오는 역할어와의 사용 경향이 다른 점을 찾아 봄으로써, 중·상급 일본어 학습자가 장면에 따라 보다 적절하고 자연스러운 표현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판단된다. 조사 결과, 학습자가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이 작성한 일본어회화 교재와 동일하게 종조사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조사의 접속형을 잘못 선택함에 따라, 남성적 표현이 여성적·유아적 표현으로 되고 있는 케이스가 보였고, 여성적인 표현의 경우, 젊은층의 설정임에도 불구하고, 종조사의 선택 미스에 의해, 노년층을 상상시키거나, 혹은 난폭한 표현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종조사의 의미나 용법은 이해하고 있어도, 그 연령이나 인물에 어울리지 않는 표현 형식이 있다. 이러한 사용예의 잘못을 줄이기 위하여, 중·상급 일본어회화 수업에서는 이미지나 역할에 맞는 표현도 함께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先行?究
3. 調査?要
4. 調査結果及び考察
5. まとめと今後の課題
?考文?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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