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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吉田たか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55 - 16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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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스러운 일본어회화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 중에 하나가 종조사이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는 아직까지 종조사에 대한 지도가 상세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종조사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고에서는 OPI데이터 중에서 한국인일본어학습자만을 대상으로 종조사 사용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그 중에서 가장 사용수가 많았던 「ね」를 기능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나타난 학습자의 레벨별 「ね」사용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초급레벨에서는 절반의 학습자가「ね」를 사용하고 있으나 오용 또한 많이 나타났다. 중급학습자에서는 ‘동의’ 의 용법에서의 오용은 감소하였으나 그 외의 용법에서는 여전히 부적절한 사용을 다수 볼 수 있었다. 상급학습자가 되면 사용수가 급증하고, 다양한 용법을 구사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말하는 사람에게 정보가 있는 용법이 과반수를 넘게 되는데, 「のだ」와의 접속을 올바르게 하지 못해 부자연스러운 표현이 많이 나타났다. 또, 최상급레벨에서는 전체적으로 모어화자의 사용실태와 가까워지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또한「ね」의 사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초급?중급에서는 듣는 사람에게도 정보가 있는 ‘동의’의 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상급?최상급에서는 말하는 사람에게 정보가 있는 용법을 많이 사용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先行?究
3. インタビュ?における終助詞の使用?況
4.「ね」の機能別使用?況
5. まとめと今後の課題
?考文?
요지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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