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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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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신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13-R13-1]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Ⅲ 데이터분석보고서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65 (6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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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3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중고등학생 청소년들의 청소년 참여권에 대한 인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밝혀내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권기관 및 제도에 대한 인지’ 여부는 집단에 관계없이 응답자들의 참여권 인식 수준에 강한 정적 효과가 나타났으며, ‘성별’ 역시 학력과 무관하게 여자 응답자들의 참여권 인식 수준이 높았다.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가정, 학교, 한국사회의 전반적 인권수준 역시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 모두에서 상대적으로 강한 정적 효과를 보였다. 개별 독립변수들의 효과는 집단별로 차이가 나타나 고등학생의 경우 ‘학교생활 만족도’나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이 중학생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효과를 보였다. 또한 ‘가정의 경제적 형편’이나 ‘인권교육 횟수’, 그리고 ‘사회문제 참여’ 등은 고등학생 집단에서는 유의한 효과를 보이고 있으나 중학생 집단에서는 최적모형에서 제외되었다. 반면 중학생 집단에서 유의한 효과를 보인 ‘차별 경험’, ‘학교에서 학생 참여’, 그리고 ‘어머니 학력’ 등의 변수는 고등학생 집단의 최적 모형에서 제외되었다. 중학생 집단과 고등학생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최적모형에 투입된 변수들은 ‘학교생활 만족’, ‘인권기관 및 제도 인지’, ‘남자더미’, ‘의사 결정시 부모님의 인권 존중’, ‘주관적 인권수준’, ‘학업성적’, ‘부모님으로부터 욕설이나 체벌’ 등이었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한 정책적 제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인권기관 및 제도에 대한 인지는 모든 집단에서 청소년의 참여권 인식수준에 강한 정적 효과가 나타나므로, 청소년의 참여권 신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인권관련 기관 및 제도에 대한 내용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중학생과 고등학생 집단 모두에서 여성에 비해 남성의 참여권 인식 수준이 낮으므로 남녀의 특성에 알맞은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가정, 학교, 그리고 전반적 한국사회의 인권수준에 대한 인식은 청소년들의 참여권 인식수준과 강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개인의 인권에 대한 사고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영향을 강하게 받기 때문에 가정이나 학교에서 청소년 인권에 대한 존중이 이루어진다면 청소년 자신의 인권의식 또한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표지]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배경]
1. 아동·청소년 참여권 개괄
2. 선행연구 검토
[제3장 분석개요]
1. 연구문제의 설정
2. 분석자료
3. 측정도구
4. 분석방법
[제4장 분석결과]
1. 집단별 청소년 참여권 인식 수준 비교
2. 참여권 인식 수준 영향요인 분석
[제5장 소결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외]
[국문초록]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주요결과
4. 정책제언
[목차]
표 목차
그림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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