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홍철 (단국대학교) 변민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4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449 - 460 (12page)
DOI
10.17548/ksaf.2013.12.14.4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에서 에듀테인먼트산업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지원 및 육성전략이 제시되고 있다. “알록달록 크레용(Colorful crayon)”은 TV 애니메이션을 통해 5∼8세의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중심으로 아동들에게 간접체험과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색을 이용한 놀이 문화와 애니메이션과 팝업 북스타일을 배경이미지를 제작, 팝업 북의 입체적 시각효과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보는 것만으로 가능한 간접 색채 교육을 위해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캐릭터의 요정들과 세계관 스토리를 구축하여 다양한 요정들의 일상을 통해 색을 원리와 이해를 풀어가는 비폭력적인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캐릭터의 스토리텔링이 에듀테인먼트 즉 유아 아동들에게 어떠한 여행을 미쳤는가에 대해 분석을 하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의 중심의 캐릭터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술하였다.
첫째, 연구의 배경 및 범위에 관해 기술하였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캐릭터가 만들어지는 이야기를 구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둘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기술하였다. 에듀테인먼트의 다양한 분야와 콘텐츠의 변화 등을 기술하여 에듀테인먼트를 알아보았다.
셋째, TV시리즈물의 캐릭터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현재 방영된 다양한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를 분석하여 시각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넷째, 알록달록 크레용의 캐릭터를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기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에듀테인먼트의 육성정책을 종합적으로 기술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텔링 이론적 배경
Ⅲ.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Ⅳ. TV시리즈물 캐릭터 분석
Ⅴ. 알록달록 크레용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129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