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주희 (성균관대학교) 박민재 (성균관대학교) 윤유정 (성균관대학교) 최호양 (성균관대학교) 박성원 (성균관대학교) 조광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353 - 35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Learning 환경에서 동영상 강의를 들을 때, 강의 조작행위를 최소화해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고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했다. 학습자의 강의 조작행위는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라고 간주했다. 강의 학습자의 고개 움직임에 따라 동영상의 속도를 변화시켜 학습자가 강의 조작을 하지 않도록 돕는 기능을 연구했다. 학습자의 고개의 상하 움직임을 분석해, 고개를 들고 숙이는 이유와 필기의 관계를 관찰했다. 필기를 하지 않는 고개 움직임의 최소 시간을 측정했고, 강의 속도 자동조절 기능 실험에 적용 했다. 이 시간을 강의 속도 자동조절 기능에 적용함으로써 짧은 고개 움직임에 기능이 반응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다. 실험1 결과 학습자들의 고갯짓 중 2초 이내의 경우 필기와 관련이 없었으며, 2초에서 5초 사이는 짧은 필기, 5초 이상은 긴 필기를 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에 따라 강의 속도 자동조절 방법은 고개가 내려간 후 2초간의 시간차를 두고 시행하는 것으로 실험2를 진행했는데, 필기를 방해하는 조작 횟수가 1/4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강의 속도 자동조절 방법은 필기에 도움을 줌으로써 주의집중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문헌연구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론
4. 실험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248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