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진규 (연세대학교) 김진욱 (연세대학교) 엄하정 (연세대학교) 신현식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659 - 66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타임라인상에서 자신의 일상 경험을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타인에게 자신의 경험을 보다 잘 전달하고자 Instagram 이나 Vine 과 같이 자신의 경험을 기록한 비디오를 매력적으로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대체 수단으로 선택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Attentional Focus, Narrative Understanding, Narrative Presence, Emotional Engagement 의 4 가지 Factor 를 도입하여, 소셜 플랫폼 상에서 공유되는 비디오의 시간 형태에 따른 Narrative Engagement 의 매커니즘에 관한 이론적 인과 모형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within-subject factorial design 으로 controlled experiment 를 실시하였다. 각 자극 별로 비디오 공유 소셜 플랫폼 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좋아요, 댓글, 즐겨찾기, 소환, 재생라인댓글 의 5 가지 Social Feature 를 직접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연구 결과, 총 시간 길이와 장면 전환 속도의 상호작용이 Narrative Engagement 의 4 가지 Factor 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최종적으로 이론적, 실용적 함의가 도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 내러티브 이론
3. 연구 방법
4.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238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