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언정 (연세대학교) 이혁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4집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59 - 27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정서지능, 고객지향성,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정서지능이 긍정적인 조직행동을 유발하는 유의미한 변수임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사의 정서지능은 자기정서파악, 타인정서파악, 정서조절, 정서활용의 4가지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정서조절과 정서활용은 조직몰입에, 그리고 타인정서파악과 정서활용은 고객지향성에 직접 영향을 미쳤다. 조직몰입은 정서조절과 고객지향성간에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사회복지영역에서 충분히 다루어져 오지 않았던 정서지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과의 유의한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의 의의를 규명하였고, 더불어 고객지향성의 의미를 재조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233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