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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학 (연합뉴스) 홍성구 (강원대)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52집 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9 - 120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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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2년 9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 3개월 간 한국 주요 신문의 대선 보도사진을 대상으로 하여, 선거 경쟁구도에 따라 후보들의 정치적 이미지 구성 및 선거 프레임에 어떤 변화가 나타내는지 분석했다. 선거 경쟁구도는‘삼자경쟁구도기’,‘야권 단일화 협상기’,‘양자경쟁 구도기’등으로 세분화했다. 분석결과 삼자경쟁 구도기에는 문재인 후보가 정치적 이미지 구축에 있어 가장 적극적이었다. 문재인 후보는 박근혜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를 줄이고,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하지만, 문재인 후보는 야권단일화 협상기에 정치적 이미지 구축의 단절을 겪었다. 박근혜 후보는 삼자경쟁 구도기에 과거사 사과 등으로 다소 위축된 모습을 보였지만, 야권단일화 협상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치적 이미지 구축에 나섰다. 양자경쟁 구도기에는 두 후보 모두 선거유세에 집중하면서, 동선·표정·등장인물 등에서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선거 막바지 보도사진에는 애국과 민주라는 선거 프레임의 대립 구도가 명확하게 드러났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선거 프레임과 보도사진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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