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상학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성구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2년 12월 19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승리로 끝난 18대 대통령 선거는 우리나라 선거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대통령 선거로 기록될만하다. 18대 대통령 선거는 75.8%라는 높은 투표율을 보였으며, 최초의 여성대통령을 선출했다. 박근혜?문재인 두 후보는 득표율 면에서 51.6 대 48.0이라는 초박빙의 경합을 보이며, 개표 막판까지 혼전양상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 후보 등록 직전 사퇴한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돌풍은 대통령 선거의 가장 중요한 변수로 꼽힐 정도로 중요한 작용을 했다.
본 연구는 18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에 대한 보도 사진 분석을 통해 선거운동 과정 동안 후보자들의 이미지가 어떻게 구축되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 신문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등 4개 일간지였으며, 분석기간은 2013년 9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 4개월이었다. 분석기간의 시작 시점을 2013년 9월 19일로 설정한 것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출마선언으로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등 3자 경쟁구도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연구문제 1. 선거과정의 전개 및 후보들 간의 경쟁 구도 변화에 따라 각 후보의 이미지 구성은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가?
연구문제 2. 신문의 정치적 편향성은 후보의 사진 채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는가?
분석결과 선거과정의 전개 및 후보들 간의 경쟁 구도 변화에 따라 후보들의 이미지 구성에 뚜렷한 차이점이 나타났다. 우선 3자 경쟁구도 형성기에는 세 후보 모두 대통령 후보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주력했다. 늘 밝은 표정으로 다양한 현장을 방문하고, 역동적 이미지를 보여주고자 노력했다. 박근혜 후보는 자신의 부친인 고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사과하는 사진이 이 시기에 거의 모든 신문에 보도됐다. 문재인 후보는 3후보 중 가장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었다. 안철수 후보는 특유의 특강 정치를 이어가는 모습이었다.
야권 단일화 협상기의 보도사진은 3자 경쟁구도와 완전히 다른 패턴을 보여주었다. 박근혜 후보는 3자 경쟁기와 비교할 때, 민생방문을 적극적으로 하며 활기찬 선거운동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반면,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단일화 협상으로 인해 고민하는 모습, 심각한 모습이 보도사진을 통해 많이 보도됐다.
문재인·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실패로 인해 단일화 효과가 줄어들었지만, 안철수가 적극적으로 문재인 후보를 도우면서 선거 경쟁 구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만들어졌다. 양자 구도 경쟁기 막판, 정권 교체를 위한 야권 단일화, 정권 교체를 위한 선거 참여 등 선거 프레임이 형성됐으며, 이는 보도사진을 통해서도 잘 드러났다. 선거 마지막날 유세 장면은 박근혜 후보의 애국이라는 보수적 선거 프레임과 문재인 후보의 민주라는 진보적 선거 프레임이 격돌한 모습을 상징적으로 드러냈다. 박근혜 후보의 지지자들은 태극기를 흔들면서 박근혜 후보를 연호했으며, 문재인 후보의 지지자들은 노무현 대통령을 상징하는 노란색 바람개비를 흔들며 문재인 후보를 연호했다.
대선 후보 보도사진에 대한 양적 분석 결과 진보신문과 보수신문 간에 양적 측면에서 다소간의 편향성이 나타났지만, 그리 크지 않았다. 보수신문은 박근혜 후보의 사진을 많이 실었고, 진보신문은 문재인 후보의 사진을 많이 실었다. 뿐만 아니라 문재인·안철수 후보가 같이 찍힌 사진도 진보신문이 많이 게재했다. 그러나 정치적 편향성에 따른 보도사진의 양적 차이가 크지 않았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의의 및 연구문제 4
제2장 대선 프레임과 보도사진 5
제1절 보도사진의 특징 5
제2절 보도사진과 프레임 7
1. 선거?보도사진에 관한 기존 연구 7
2. 선거와 프레임 8
3. 보도사진의 프레임 14
제3장 연구방법 18
제1절 자료수집 방법 18
제4장 분석결과 22
제1절 분석대상의 특징 22
1. 보도사진 게재 건수 및 빈도 22
2. 대통령 후보의 시각적 이미지 23
3. 보도사진의 시각적 정보 26
제2절 3자 경쟁구도 형성기 32
1. 후보별 시각적 이미지 분석 32
2. 후보별 시각적 정보 분석 38
3. 보도사진에 나타난 대선 프레임 분석: 질적 분석 42
제3절 야권 단일화 협상기 50
1. 후보별 시각적 이미지 분석 50
2. 후보별 시각적 정보 분석 55
3. 보도사진에 나타난 대선 프레임 분석: 질적 분석 60
제4절 양자경쟁구도기: 공식선거운동 66
1. 후보별 시각적 이미지 분석 66
2. 후보별 시각적 정보 분석 71
3. 보도사진에 나타난 대선 프레임 분석: 질적 분석 75
제5절 신문의 정치적 편향성과 대선 보도사진 83
제5장 결론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