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관순 (순천향대학교) 한새론 (순천향대학교) 이다솜 (순천향대학교) 이순흠 (순천향대학교) 전흥구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JKIIT, Vol.12, No.3)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11 - 119 (9page)
DOI
10.14801/kiitr.2014.12.3.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언어 실습을 하기위해 보통 학교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개인적으로 혹은 그룹을 구성하여 교수나 조교의 도움을 받으며 실습실에서 면대면 실습을 하게 된다. 따라서 교수나 조교가 없는 환경의 경우에서 학생들은 프로그램 실습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웹기반 협동학습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대화와 토론활동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자들은 협동학습에 균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웹기반 협동학습시스템은 채팅 창을 통해 학습자들 간의 토론과정을 거쳐 문제해결방법을 터득하고 이를 C언어로 코드화하여 실행결과를 얻게 되는 C 언어 협동학습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협동학습 시스템의 동작을 살펴보기 위해 원격지에 위치한 학습자들이 참여하여 버블 정렬 프로그램에 관련한 시나리오대로 협동학습이 잘 진행됨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웹기반 협동학습 연구동향
Ⅲ. 웹기반 C 언어 협동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Ⅳ. 협동 시스템의 활용 평가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