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영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93 - 1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참여를 증가시키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학습환경과 교육방식을 도입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팀 학습을 통해서 팀 내 구성원들의 학습 성취와 학습자 만족을 최대화 하는 방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학 과목들의 TBL 적용을 중심으로 TBL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TBL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대학교육에 공헌하고 TBL 학습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TBL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신뢰,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TBL 학습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였다. 설문은 N 대학에서 2012년 한 학기 동안 TBL을 적용한 경영학 관련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140부의 가용한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들을 SPSS 12.0으로 분석하였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 중 상호작용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신뢰)은 TBL 학습자 만족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TBL 학습자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리더십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신뢰, 문제해결 능력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