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선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정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71 - 30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의 팀기반 학습을 위한 설계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크게 3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팀기반 학습 및 설계모형과 관련된 문헌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1차모형을 개발하였다. 1차 모형에 대한 개선점을 확인하기 위해 4인의 전문가 검토와 초보 교수설계자 3인의 모형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검토 및 사용성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팀기반 학습 설계 적합성 분석, 학습자 분석, 팀 구성, 환경분석, 환경 설계, 과제설계, 과제 개발, 평가도구 개발, 수업전략 개발, 평가 체제 개발, 강의계획서 개발, 형성평가 실시, 팀기반 학습 실행, 총괄평가 실행 단계로 구성된다. 그리고 모형의 각 단계에 대한 설계활동 및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에서 팀기반학습을 설계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교수자에게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최종 모형은 7인의 전문가 타당화를 거쳐 타당성을 검증받았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대한 논의점과 시사점이 제안되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306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