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요순 (광주대학교) 김희영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73 - 80 (8page)
DOI
10.21184/jkeia.2014.03.8.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시험을 준비하는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스트레스와 그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학업 동기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서 효율적인 학습동기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3년 5월 3일부터 13일까지 광주광역시 G대학교에 재학 중인 보건계열 대학생 15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모든 평가는 자가 기입식 설문을 통해 대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지각한 바를 기반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는 학업동기가 높은 대상자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고,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차이는 없었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적극적인 대처를 하는 경우가 소극적인 대처에 비해 높은 학업동기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대처를 하는 대상자들의 학업동기가 더욱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학업동기가 높은 대학생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에, 높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극적인 대처를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 학습동기를 획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고찰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342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