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두 (서원대학교) 김영우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57 - 165 (9page)
DOI
10.21184/jkeia.2016.08.10.4.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동기의 지속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교사의 교수법 개선노력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도움을 준다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4년제 대학생들이었다. 연구방법은 자기진단법을 활용한 각서기록을 통한 회상기법으로서, 기말고사와 종합성적 변화를 통해 결과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첫째, 교사의 교수기법은 작은 변화라 하더라도 일부 학습자들에게는 인지를 메타인지로 이끌어가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어 유의미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학기 초의 학습동기를 높은 상태로 유지시키는 학생의 학업성취는 결과에서도 높은 성취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학기 초에는 높은 학습동기를 유지하고 있으나 학기가 진행되면서 학습동기가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대학문화인 각종 행사가 원인으로 인식되므로 행사 뒤의 학습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넷째,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야 한다. 학교의 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업성취이며, 이는 전통적 수업방식에서 강조하여 왔던 일방적, 주입식 중심의 교육이 아닌 학생들과의 소통과 흥미유발 및 학생들 스스로의 학습력 강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Ⅳ. 연구의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140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