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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동철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12 - 132 (2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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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는 초현실주의적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표현함으로써 몽환적인 기호들을 애니메이션에 포함시키고 있다. 초현실주의의 이중적 구도/배치는 자크 라캉의 편집증적 분석과 관계가 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The Spiriting Away Of Sen And Chihiro)〉의 초현실주의적 배경에 등장하는 주인공인 치히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시기를 거쳐 지나가는 여자아이다. 이런 시기의 여자아이를 미야자키 하야오는 상상력과 무의식의 몽환적 상황의 진행의 주체로서 치히로의 성장의 단면을 표현한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을 통해, 치히로의 시간은 터널 안을 통과하여 나타난 공간 속에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의 배치를 달리하여 표현되어 졌음을 알았다. 본고에서는 이런 응축된 시간 속에서, 치히로의 성장단면의 양상과 그 과정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결여된 욕망을 라캉의 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또 미야자키 하야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적 표현의 기호들은 라캉의 이론에 의해 분석이 가능하였다.

목차

1. 서론
2. 현재에서 나타난 치히로의 존재
3. 시공간의 재배치 속에서 치히로의 존재
4. 현재로 복귀한 치히로의 존재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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