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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대 (고려대)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57輯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17 - 245 (29page)
DOI
10.15565/jll.2014.3.57.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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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기(1946~1954)에 간행되었던 고전문학 관련 교과서의 체재는 편찬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교과서임에도 체재가 다른 이유는 해방직후 교과서 편찬의 세부적 지침이 일반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당시 편찬된 고전문학 관련 교과서의 체재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첫 번째로 교과서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한글전용과 한자병용의 의견이 편찬자에 따라 상대적으로 드러난다. 두 번째로 수록된 작품을 설명하기 위한 과정에서 주석과 해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세 번째로 편찬자의 고전문학에 대한 인식에 따라 작품의 수록 순서와 장르의 편중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특징은 일제 강점기의 교육 내용을 대체하고 고전문학을 통해 우리의 전통을 가르치려 했던 당대의 교육 목적과 연관된다. 그리고 각각의 교과서 편찬자들은 교과서를 통해 이와 관련된 방안을 구체적으로 드러내었던 것이다. 따라서 교수요목기 교과서에 나타난 체재의 다양성은 이후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간행된 고전문학 관련 교과서의 편찬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고전문학 관련 교과서의 자료적 성격
3. 고전문학 관련 교과서의 체재와 그 특징적 양상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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