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항진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37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99 - 22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들과 아동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함께하는 과정 속에서 노인들이 만들어 가는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의미와 경험의 특성을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의 한 복지관에서 1?3세대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12명의 노인들에 대한 관찰 및 심층면담 내용을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인들의 면접사례에서는 28개의 구성된 의미가 발견되었고, 이들 간의 순서와 관계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12개의 소범주와 다시 4개의 대범주가 발견되었다. 4개의 대범주는 ‘조화와 자긍심 함양을 위한 기회’, ‘3세대에 대한 이해 증대’, ‘느림과 곧음의 미학 실천’, ‘학습 메커니즘으로서의 관계망 형성’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체험을 통한 1?3세대 통합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의미를 논의하고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398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