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준 (서울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와 역사 한국기독교와 역사 제40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79 - 11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0차 WCC 총회 주제들 안에 나타난 신학을 연구하고 교회일치신학, 선교신학, 사회참여신학과 연관시켜서 살펴보았다.
WCC 총회의 주제들은 전통적 신론, 기독론, 종말론, 성령론으로 발전하는 삼위일체론의 틀 속에 있었다. 창립총회는 신론을 사용했으나 2차 총회에서 6차 총회에 이르는 동안 기독론을 사용했다. 그러나 4차 웁살라 총회(1968)는 종말론을 통해 혁명적 상황을 표현했다. 1990년대에 들어와 총회는 성령론(제7차 총회)과 삼위일체론(8차-10차 총회)을 사용했는데 그것은 영성과 환경문제, 종교적 다원성, 구원론의 지평확대에 유용했기 때문이다.
WCC의 교회론은 비교 교회론(1-2차 총회)에서 가시적 교회론으로 발전했다. 4차 웁살라 총회부터 교회일치와 인류일치는 불가분의 관계로 표현된다. 제5차 나이로비의 “협의회적 친교”(conciliar fellowship), 제6차 밴쿠버의 “가시적 성례적 친교”(visible eucharistic fellowship), 제7차 캔버라와 제8차 하라레의 “코이노니아교회론”이 나타났다. WCC는 더 큰 교회공동체를 담을 수 있는 교회론적 구조를 고민하고 있다.
선교신학은 교회중심적 선교(1차 총회)에서 하나님선교(2차 총회)로 발전했고 제4차 웁살라에서는 하나님선교가 극대화되어 타자를 위한 교회로서 선교개념이 나타났다. 그리고 제5차 나이로비는 사회참여전통과 복음주의전통을 수렴하는 통전적 선교개념이 확정되었다. 1990년에 들어와서 생명신학이 발전하면서 생명충만으로서 선교개념이 발전했다.
사회참여 신학은 초기의 책임사회(1-2차 총회)에서 1960년대에는 사회정의, 경제정의, 평화 문제와 자연파괴 문제를 보게 된다. 1970년대에는 JPSS개념(제5차 총회)이 나타났고 제6차 밴쿠버(1983)에서 JPIC 개념이 구체화되었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과 신자유주의 경제세계화의 영향 때문에 교회는 아가페 과정(AGAPE process)을 대안으로 제시하며(제9차 총회), 생명과 정의와 평화를 하나로 묶어내는 윤리를 발전시켰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역대 WCC 총회 주제들에 담긴 신학적 의미
Ⅲ. 맺음말
참고문헌
한글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230-001318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