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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Jaeyun Sung (조지아대학교) Paul-Henri Gurian (조지아대학교)
저널정보
명지대학교 미래정치연구소 미래정치연구 미래정치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09 - 12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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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서 각 주(state)의 후보간 경쟁률(competitiveness)를 살펴보면, 그 정도가 일정하지 않고 선거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후보간의 경쟁률은 선거연구에서 선거결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다뤄지고 있지만, 각 주간 경쟁률 변화 요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성별, 나이, 교육수준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들이 각 주간의 경쟁률 차이를 설명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장기적 요인들로 4년마다 돌아오는 미국 대선에서 각 주간의 경쟁률 변화를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내 각 주간 경쟁률 변화 추이에 초점을 맞추어, 주요인으로 후보간의 전략적인 선거캠페인 활동을 제시하고, 그 영향력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008년과 2012년 미국 대선 분석 결과, 선거광고비용과 같은 캠페인 요인 뿐만 아니라 각 주의 경제상황 및 선거인단의 수가 경쟁률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Campaign Effects on the Level of Competitiveness
III. Conclusion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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