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2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9 - 7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교육 과정 설계에 필요한 교육 가치를 제시하고 이를 실제 구현할 수 있는 개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국내 대학에서의 스토리텔링 교육은 이론적 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동시에 문화 산업에 기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부 단위의 수평적 확대와 대학원 단위의 수직적 탐색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스토리텔링 교육은 다양성(multiplicity), 학제간 연구(interdisciplinarity), 트랜스매개성(transmediality)을 추구한다. 따라서 학부 단위에서는 다양한 학문과의 인접과 연접을 모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국내 대학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양 교과목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나아가 전공 단위의 심화 교과목으로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대학원 단위의 스토리텔링 교육 방법 및 산학연계의 방안으로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찰했다. 특히 실제 국내의 기업과의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통해서 학문의 체계가 기업의 혁신성과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 인터내릭트 스토리텔링,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모두 스토리텔링 교육 과정에서 파생된 개념들로 대상과 결과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스토리텔링 교육은 보편과 특수, 원형과 변형, 진리와 효용성의 양면을 전부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단순한 글쓰기 수업이나 표현의 기교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나아가, 디지털 시대 인간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에 대한 근본적 해법을 탐구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주변적 참여 유발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Ⅲ.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통한 수직적 탐구
Ⅳ. 다양성과 공유를 강조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Ⅴ. 학제 간 협력을 통한 창의형 미디어 스토리텔링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