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2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7 - 70 (24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최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와 이를 활용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해 살핀 연구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성 가운데 재생산, 재매개 도구로서의 기능에 중점을 두고 고찰하였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미디어 간 자유로운 전환과 더불어 각각의 이야기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면서도 서로가 유기적인 결합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본고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관련한 특징 가운데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사례를 현재 유튜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채널을 중심으로 제시하였고, 이러한 콘텐츠의 사례로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와 세계관을 살펴보았다. 본론은 재생산, 재매개 도구로서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징을 고찰하기 위해 ‘기존 콘텐츠의 낯설게 하기’, ‘이용자의 브리콜라주 체험’, ‘소비자에서 재생산자로의 전환’, ‘재생산과 재매개 콘텐츠로서의 한계’로 논의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각각의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트랜스미디어와트랜스미디어콘텐츠
Ⅲ.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의재생산, 재매개적특성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802-001975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