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이정 (호원대학교) 박현주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6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83 - 30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단설 및 병설유치원, 일반학교 특수학급, 그리고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162명을 대상으로 다문화에 대한 관심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교수효능감이 그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사 결과 교사들의 교직경력에 따라 다문화에 대한 관심도에 차이를 보였으나 그 외의 변인에 대해서는 관심도에 차이가 없었다. 또한, 다문화 교직경력과 근무기관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태도, 교수효능감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특수교사들의 종교 유무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에서 집단 간에 차이가 나타났고, 다문화 아동과의 접촉 경험 유무에 따라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에서 집단 간에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교수효능감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다문화교육 구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35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