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술현 (남양주시) 김고은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1집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81 - 1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가 일반 초등학생 자녀의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5, 6학년 학생과 그들의 부모이며, 총 186쌍의 표본이 분석자료로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일반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은 5점 만점에 2.84점으로 중간 이하의 정도를 나타냈다. 일반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부모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중 정의적 태도, 인지적 태도였으며, 초등학생의 다문화에 대한 간접경험과 부모의 수입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초등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 향상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다문화 관련 교육프로그램 및 다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