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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진 (케이엘넷) 신승식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집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11 - 2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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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0년 4월부터 웹기반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WEB Port-MIS의 서비스 품질 측정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여 처음으로 WEB Port-MIS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를 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설문 문항은 공공기관 웹사이트 평가지표를 기초로 개발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품질측정척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측정 척도를 바탕으로 AHP 분석을 실시하여 항목별 중요도를 평가하였고 설문조사와 AHP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중요도-성과분석법을 활용하여 서비스 품질 관리 전략을 수립하였다. 중요도 만족도 분석결과 WEB Port-MIS의 세부항목 별로 가장 중요하게 평가 된 컨텐츠(정보의 다양성, 유용성)항목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며 행정정보의 제공 및 운영 항목도 컨텐츠 항목과 함께 집중 개선 영역에 위치하여 개선활동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의 민원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실시간 정보제공 체계, 민원처리시스템의 다양화, 최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컨텐츠 항목의 개선을 위해서는 주를 이루는 항만민원신고 서비스에 대해 향후에는 웹기반 민원처리의 고도화, 관련 기관 간 정보 공동 활용 확대, 이용자 중심의 신고절차 간소화 구현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해운항만물류정보의 글로벌 통합정보서비스의 역할이 되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항만운영정보시스템의 고객만족도 평가의 필요성
Ⅲ. 항만운영정보시스템 선행연구 및 평가방법론
Ⅳ. 항만운영정보시스템 고객만족도 평가 실증 분석
Ⅴ. 결론 및 추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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