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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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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미성 (국민대학교) 김남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1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224 - 23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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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켓은 오프라인 마켓에 비해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최초 구매 의사 생성으로부터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기까지의 구매실현지연기간이 오프라인 마켓에 비해 매우 짧게 나타난다. 즉 오프라인 마켓의 경우 구매 희망 물품을 즉시 구매하기 보다는 몇 개의 물품을 모아서 한번에 구매하는 행태가 일반적이지만,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단 하나의 물품만을 포함하고 있는 주문이 전체 주문의 약 76.5%를 차지한다. 이러한 차이는 온라인 마켓 거래 데이터의 분석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데이터 마이닝 분석에서 사용되어 온 장바구니의 정의에 대한 확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온라인 데이터를 대상으로 한 장바구니 분석 연구는, 장바구니의 기준 즉 동시구매의 기준에 대한 명확한 근거나 합의 없이 연구자의 선택에 따라 서로 다른 기준으로 수행되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마켓 분석에 적용되는 구매의 동시성 기준을 마련하고, 기준 선정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구매의 동시성 기준이 성별, 연령 등 고객의 특성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내는 것을 파악하고 이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관련연구
3. 연구방법 및 내용
4. 실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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