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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태호 (부산대학교) 김은미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지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9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162 - 1,16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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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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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복잡하고 다양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기존 고객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캠페인 관리는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시키며 기업에게 보다 높은 이윤을 가져다 준다. 기업의 효과적인 캠페인 관리를 위해서는 캠페인 관리에 대한 고객의 반응률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기업은 고객의 반응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객의 반응률을 높이기 위해 먼저 고객의 제품 구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반응에 대해 고객을 세분화하여 세분화된 고객 집단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기업의 프로모션 활동에 대한 고객반응을 예측하기 위해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기업의 프로모션 활동에 대한 반응여부를 종속변수로 하고 가구의 부유지수를 포함하는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와 제품목록 및 브랜드에 대한 구매데이터를 독립변수로 하여 반응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선별하여 선정된 변수들을 로지스틱 회귀모형, 인공신경망, SVM에 적용하여 이진분류 모형의 성과를 비교하고 고객반응 예측모형을 통해 고객에게 적절한 CRM 전략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프레임워크
4. 실험설계
5. 실험결과
6. 결론
7.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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