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우 (충남대학교) 서민화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7 - 7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성격유형과 직업환경유형에 따라 사고양식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그리고 학교의 계열(인문계와 전문계)이나 성별에 따라 직업성격유형, 직업환경유형, 사고양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과 충남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368명과 전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91명으로 총 559명이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리고 논의를 할 수 있다.
첫째, 직업성격유형에 따라 사고양식의 기능과 경향 영역에서 차이가 있다. 둘째, 직업환경유형에 따라 사고양식의 기능, 수준, 경향, 범위 영역에서 차이가 있다. 셋째, 학교의 계열에 따라 직업성격유형중 사회형, 사업형, 사무형, 탐구형에서 차이가 있으며 성별에 따라 사회형, 현장형, 탐구형, 예술형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학교의 계열에 따라 직업환경유형의 자료, 사람 차원에서, 성별에 따라 자료, 사람, 사물 차원에서 차이가 있다. 넷째, 학교의 계열에 따라 사고양식 기능 영역의 행정형, 수준 영역의 전체형, 범위 영역의 내부지향형 평균치는 차이가 있고 성별에 따라 사고양식은 차이가 없다.
본 연구는 직업성격유형과 직업환경유형 및 사고양식과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교에서 진로지도를 하는데 배경지식을 제공했다는 점, 계열별, 성별에 따라 직업성격유형, 직업환경유형, 사고양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학생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