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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Hui-Min, Mu (동국대학교) Sang-Min, Choi (아시아연구원) Tae-Soo Moon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43 - 16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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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은 개인적 삶의 변화를 가져왔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SNS(Social Network Services)를 즐기고 있다. SNS의 사용은 사람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하는 새로운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이며, 이를 위해 기존의 SNS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SNS의 특성을 분류하고 SNS사용자를 대상으로 이용현황과 영향요인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SNS특성을 의사소통, 실시간성, 자기효능감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둘째, TAM3 연구를 기반으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즐거움을 통해 지속적인 SNS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모형을 제안하여 실증적 연구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SNS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SNSs 활용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SNSs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메일, 인터뷰, 인터넷 설문을 통해 575부의 설문을 회수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SNS특성인 의사소통, 실시간성,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인지된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은 지속적인 SNS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SNS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기업들에게 사용자들의 SNS 활용성을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Ⅳ. Research Method and Data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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