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건형 (연세대학교) 이호엽 (연세대학교) 김창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4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035 - 2,04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군 공항은 도착 항공기에 대해 운영목적 상의차이 때문에 민간 공항과는 차별되는 스케줄링의 최적화 방향을 가진다. 본 연구는 전 · 평시에 공군기지에서 발생 가능한 대량항적(Massive Aircraft)의 접근상황에서, 최단시간 내에 접근 관제권 내의 모든 항공기의 착륙을 유도하는 스케줄링의 문제에 대해서 기술한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이진정수 선형계획법과 대표적인 휴리스틱 방법인 타부탐색 알고리즘을 활용하였으며, 실제의 상황과 유사하게 모의된 관제 자료들을 활용하여 두 가지의 최적화 방법을 비교 · 분석하였다. 그 결과 타부탐색 알고리즘은 계산기간을 월등히 향상시키면서, 이진정수 선형계획법에 의한 최적값에 근접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존 연구 조사
3. 스케줄링 문제
4. 알고리즘의 적용
5. 모의데이터 실험
6. 실험결과 분석
7. 결론 및 추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