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김경선 (인천 방축중학교) 이재호 정소라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69 - 292 (24page)
DOI
10.18541/ser.2014.06.13.2.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인 가족구성원이 있는 청소년들의 가족지지와 사회지지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공하는 한국교육고용패널 고등학교 코호트 자료를 활용하여 장애인 가족구성원이 있는 청소년 203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지지, 사회지지,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을 구안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연구모형이 장애인 가족구성원이 있는 청소년의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지지와 사회지지는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지지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직접효과는유의했으나, 자기효능감을 통한 간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에, 가족지지는 자기효능감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지지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족구성원 중에 장애인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9-001705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