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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5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61 - 28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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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과 스포츠 참여 활동 간 인과관계 설명에 대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실성과 한계를 살펴본 것이다. Kohlberg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이성적인 인지능력이 도덕적 판단이나 도덕적 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도덕성은 단계별 수준을 거쳐 발달되며, 발달 수준은 크게 전인습 수준, 인습 수준, 후인습 수준 등의 발달 단계별 수준을 가진다. 청소년들은 후인습 수준에서 도덕적 원리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이 점에서 스포츠 활동 참여는 스포츠가 내포하는 규칙과 정신들 즉, 공정한 경쟁, 승리에 대한 겸손함, 패자에 대한 관용, 패배에 따른 자기 자신의 통제와 반성 등의 도덕성 내면화가 가장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사회학습이론이나 정신분석이론보다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활동과 도덕성 발달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으로서의 적실성이 있다. 그러나 Kohlberg 이론의 한계는 첫째, 청소년들의 도덕성 발달이 반드시 인습 수준에 따라 높아진다고 볼 수 없고, 이에 따라 스포츠 활동 참여가 반드시 도덕성 발달에 관여한다고 일반화 하여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둘째,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도덕성 발달 수준을 진단함에 있어서 평정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할 가능성이 있다. 셋째, ‘Heinz 딜레마’에서도 보듯이 청소년이 스포츠 활동에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청소년 개인의 도덕적 발달 행동은 상황이나 성격요인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넷째, 후인습적 도덕성과 관련하여 Kohlberg가 주장한 6단계는 도덕성 단계로서 부적합하다. 인습후 수준의 도덕성은 이상적인 도덕발달의 방향으로서 의미가 있을 뿐 스포츠 활동 참여를 통해 청소년의 도덕발달 양상을 진단해 줄 수 있는 틀로서는 한계가 있다. 다섯째, Kohlberg에 의하면 청소년기에는 도덕적 상대주의(moral relativism)가 발전한다. 도덕적 상대주의 발전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스포츠 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스포츠의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규칙이나 정신을 도덕성 발달로 내면화 시킬 수 있을지는 불명확하다.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여와 도덕성 발달 간의 연구는 그 지평을 넓힐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시각에서 연구가 시도 되어야 한다. 즉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을 설명할 수 있는 사회학습이론이나 정신분석이론 또는 긍정심리학의 측면에서도 스포츠 활동 참여와 도덕성 발달을 비교·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기 도덕성 발달에 대한 제이론
Ⅲ. 스포츠 활동 참여와 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의 적실성
Ⅳ. 결론 : 이론적 적실성의 한계와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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