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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송성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21 - 252 (32page)
DOI
10.15617/psc.2014.06.17.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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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는 대의 민주주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시민 참여 방법이다. 따라서 예비 유권자들에게 선거 제도를 가르치고 바람직한 정치 참여 태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교육적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선거교육의 실태를 교육과정과 교과서 수준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중·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선거 관련 내용은 양적 측면에서 부족할 뿐만 아니라 학습목표 측면에서도 과도하게 지식 위주의 내용 전달에 치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습자의 연령 측면에서 곧 유권자가 되는 고등학교 과정에서 선거교육 관련 내용들이 선택 과목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점은 향후 젊은 세대들의 정치적 무지와 무관심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향후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편 과정에서 선거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이 보다 내실화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설계
Ⅲ. 사회 교과서의 선거교육 내용 분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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