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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민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6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5 - 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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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의 방법론적 원리의 하나는 상관관계이다. ‘주체와 객체’라는 근대 주관주의 철학의 관계는 현상학에 이르러 ‘의식과 노에마’ 혹은 ‘현존재와 존재’라는 상관관계적 형태로 수립된다. 그런데 이러한 상관관계를 철학의 출발점으로 삼는 현상학이 주체로부터 독립된 존재자의 존재를 승인할 수 있는가? 퀭텡 메이야수(Quentin Meillassoux)는 현상학을 비롯하여 상관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상관주의 철학은 결코 즉자존재자에 대해 말할 수가 없고 따라서 자연에 대한 실재론을 지지할 수가 없다고 비판한다. 본고는 이러한 비판을 하이데거 현상학에 의거하여 논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고는 우선 『존재와 시간』에서부터 말년의 미출간원고에 이르기까지 하이데거의 저작에서 일관되게 상관관계적 방법론과 실재론적 요구 간의 긴장이 나타남을 확인하고, 그러한 긴장이 불변성테제, 무의미성테제, 자기논박테제를 통해서 해소될 수 있음을 주장한 뒤, 자연의 즉자적 및 비즉자적인 다양한 존재방식들을 살펴보고, 끝으로 하이데거에게 상관관계란 현존재와 즉자존재자 간이 아니라 현존재와 존재 간에 수립하고 그렇기 때문에 상관관계에도 불구하고 자연의 실재론을 지지할 수 있음을 보일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상관관계와 사변적 실재론의 현상학 비판
2. 존재자의 인간독립성과 존재의 인간의존성이라는 역설
3. 실재론 문제와 그 해소
4. 자연의 다양한 존재방식
5. 존재론적 차이에 의거한, 상관관계와 실재론적 요구의 양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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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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