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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정 (부산디지털대학교) 박선해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7집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187 - 2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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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정서지능 및 협동적 조직문화의 일반적 수준을 알아봄과 동시에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정서적 지능과 협동적 조직문화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보육교사 419명이었으며, 정서지능, 협동적 조직문화에 대한 설문지를 통해 자료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정서지능, 협동적 조직문화는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정서지능, 임파워먼트와 협동적 조직문화가 각각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상대적 설명력을 보면 협동적 조직문화가 교사의 정서적 지능보다 더 많은 설명력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협동적 조직문화 중 교사의 협동성, 협동적 지도성, 학습동반자가, 정서지능은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 정서활용이 유의미한 설명변인이었다. 이에 대한 교육적 논의를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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