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정 (광신대학교) 임유경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7집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233 - 2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다중지능과 자아존중감에 있어 유아의 연령별, 성별 차이와 연령과 성의 상호작용 효과를 파악하고, 유아의 다중지능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N시와 G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4곳에 재원중인 만 3세-만 5세 유아 2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다중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류숙희ㆍ김주현ㆍ박은실(2005)의 PMI 척도를,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지성애ㆍ김승희(2010)의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PASW 18.0을 사용하여 이원변량분석과 LSD추후분석,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다중지능과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지능과 자기성찰지능에서, 그리고 인지적 자아존중감과 가족수용 자아존중감에서 유아의 연령과 성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의 다중지능과 자아존중감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659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