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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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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 (Eland Service) 이재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우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황용우 (Inh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78 - 18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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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철도노선 전과정 중 건설단계에 대하여 각 분야별(토목, 궤도, 건축 및 전철전력/신호통신분야) 주요 건설자재 및 중장비 에너지 사용량을 토대로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 방법론을 적용하여 주요 환경부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분야별 환경영향 기여도는 토목분야가 약 8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궤도 7%, 건축 2%, 전철전력분야 2%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기여도가 높은 토목분야의 경우, 주요 영향평가 범주는 지구온난화, 자원고갈, 광화학산화물생성으로 각각 54%, 25%, 8%로 나타났으며, 주요 영향인자는 레미콘과 시멘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철도 건설단계에서의 전과정평가 적용은 정량적인 환경부하 산정을 통해 효율적인 저감방법을 도입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고속철도 건설단계 전과정평가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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