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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철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용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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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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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지구는 지속적인 개발과 경제발전으로 인해 환경파괴가 가속화 되면서 이상기후에 따른 광범위한 위협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제품 생산에서 폐기과정까지의 전과정에 걸친 환경부하량을 파악하고 이를 줄여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건축물의 전생애주기에 걸친 환경부하 평가를 통해 보다 친환경적인 건설을 유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CA(Life Cycle Assessment)기법을 적용하여 국내 고속철도 시설물 A노선을 대상으로 전생애주기 중 환경부하 비중이 높은 건설단계에 대하여 설계내역서 및 EBS(Event Breakdown System) 건설공사비 내역작성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분야별(토목, 궤도, 건축 및 전철전력분야) 주요 건설자재 및 중장비 에너지 사용량을 산정하고, 연장 1km당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포괄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속철도공사에서의 영향범주별 기여도는 지구온난화(52.5%), 자원고갈(25.2%), 광화학산화물생성(7.7%)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영향인자는 레미콘 (60.9%), 시멘트(30.2%), 철근(4.2%) 그리고 강재 제작(1.6%)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사별 환경영향 기여도는 토목분야 89.2%, 궤도분야 7.1%, 건축분야 1.8%, 전철전력분야 1.9%로 나타났으며, 특히 기여도가 높은 토목분야의 경우, 주요 영향인자는 레미콘(60.8%) 및 시멘트(33.7%) 사용이었다. 또한 주요 세부공사인 토공, 교량, 터널공사의 환경영향을 분석한 결과, 레미콘 및 시멘트 사용이 많은 교량공사가 2.84E+0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터널공사 2.29E+03, 토공사 3.97E+02 순으로 교량 · 터널공사가 가장 높은 환경부하 기여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철도 시설물 건설 시 공사별 환경영향 예측과 친환경 공법 채택 및 주요자재별 환경부하 비교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문헌연구 3
2.1 전과정평가(LCA) 3
2.1.1 LCA의 개요 3
2.1.2 LCA의 구성 5
2.2 사례조사 16
2.2.1 국내 문헌 고찰 16
2.2.2 국외 문헌 고찰 18
제 3 장 고속철도 건설단계 전과정평가 20
3.1 목적 및 범위 설정 20
3.1.1 대상노선 선정 및 시스템 경계 20
3.1.2 데이터 수집 및 산정방법 21
3.1.3 데이터 산정결과 24
3.2 목록분석(Inventory Analysis) 26
3.2.1 토목분야 27
3.2.2 궤도분야 28
3.2.3 건축분야 29
3.2.4 전철전력분야 30
3.3 영향평가(Impact Assessment) 31
3.3.1 분류화(Classification) 31
3.3.2 특성화(Characterization) 38
3.3.3 정규화(Normalization) 39
3.3.4 가중화(Weighting) 40
3.3.5 영향평가 결과 41
3.4 결과해석 43
3.4.1 주요자재별 환경영향 분석 44
3.4.2 환경영향범주별 주요인자 분석 50
3.4.3 세부공사별 환경영향 분석 사례 58
제 4 장 결 론 60
참고문헌 63
부록 65
Ⅰ 분야별 중장비 에너지소비량(1km기준) 65
Ⅱ 고속철도공사 목록분석 결과 66
Ⅲ 토목분야 주요자재 영향평가 결과 72
Ⅳ 궤도분야 주요자재 영향평가 결과 75
Ⅴ 건축분야 주요자재 영향평가 결과 78
Ⅵ 전철전력분야 주요자재 영향평가 결과 82
Ⅶ 국내외 철도건설에 따른 탄소배출량 비교연구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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