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덕 (울산광역시 울주군) 김은채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9卷 第2號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로컬푸드 유통의 특성 차원(신선도, 안전성, 직거래, 시장가격)과 전략적 포지셔닝(비용우위, 혜택우위)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매개효과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측정도구 개발과 선행연구에 입각하여 분석모형을 설계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로컬푸드 유통 특성차원에서 혜택우위를 거쳐 구매행동에 이르는 매개효과는 신선도(0.805), 직거래(0.770), 시장가격(0.699), 안전성(0.218) 순으로 나타났으나, 비용우위의 매개효과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분석결과 로컬푸드 유통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로컬푸드 유통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WTP가 인식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품질에 입각한 비가격경쟁전략인 혜택우위 전략에 포지셔닝 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로컬 푸드 유통과 전략적 포지셔닝
Ⅳ. 연구 설계 및 가설 설정
Ⅴ. 분석 결과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1653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