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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경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도시사학회 도시연구 도시연구 : 역사·사회·문화 제1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 - 36 (30page)
DOI
10.22345/kjuh.2014.6.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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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 동안 종로가 근대도시가로로 변모하는 과정은 조선정부와 대한제국의 자주적 근대화 노력으로 시작하여 1910년 이후 일제 식민지하에서의 식민근대 도시화 과정의 일환으로 그 물리적 틀이 구축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종로를 포함한 서울의 근대 도시가로에 나타난 교통, 상업, 건축의 변화는 종로의 도시가로환경이 형성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그 변화는 1925년을 기점으로 전,후 시기로 살펴볼 수 있었다. 이렇게 구축된 종로의 도시가로환경은 각각 도로, 가로시설물, 가로변 건축물의 세 가지 요소로 구분되어 분석될 수 있었는데, 도로가 관의 도시계획이나 교통의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 부분이었다면 가로시설물의 설치는 도시 기반시설이 설치됨에 따라, 또한 도시 상업이 점차 발전함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었다. 가로변 건축물의 경우에는 건축에 관한 법령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였지만, 건축기술의 발전과 상업의 발전에 따라 점점 고층화, 대형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종로의 도시가로환경의 변화는 결국 시스템화되는 도시가로환경 체계의 구축과 도시가로공간의 상업적 변용이라는 특징으로 압축되어 설명될 수 있으며, 이에 더해 식민지화된 서울의 한국인 중심가로로서 종로가 가지고 있었던 독특성 역시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종로의 근대도시가로환경의 형성은 당시 서울의 도로들이 근대도시 가로화되면서 가지고 있었던 보편성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한국인의 중심 가로로서 가지고 있었던 특수성 역시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종로 도시가로환경의 변화 과정
Ⅲ. 종로 도시가로환경의 구성 요소들
Ⅳ. 도시가로 위의 삶과 근대성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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