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58 - 71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기업 문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 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서울 지역에 소재한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유경험자 20대~60대 남·여 총 300명을 편의표 본추출 하여 2011년 6월 1일~8월 30일 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외식기업 문 화마케팅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문화판촉, 문화기업이 기업이미지에 통계 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p<.05). 둘째,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기업이미지는 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셋째, 외식기업의 문화마케팅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기업이미지 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기업이미지는 문화 지원, 문화연출, 문화기업, 문화판촉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있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외식기업에서의 문화마 케팅 중 문화판촉과 문화기업 요인이 기업이미 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고, 문화판촉, 문화연출, 문화기업 또한 외식기업의 구매의도 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마케팅에 의한 결과로 기업이미지의 긍정적 인 향상과 함께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쳐 외식 기업의 매출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 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