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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근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9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75 - 40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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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잠언에 나타난 마음( ???/?? )에 대한 가르침을 오늘날 기독교교육의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하고 실제로 수량화되어 있고 외면화 되어 있는 교육적 폐단의 치유책으로서 마음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는데 목적을 둔다. 잠언에 나타나 있는 마음교육의 실체를 그 구조와 특성 그리고 내재적 목표를 통해 밝히는 것을 선행과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구약성서의 잠언이 속한 지혜문학 전통이 아닌 다른 문학전통 즉, 오경 전통이나 예언전통 그리고 시가서 전통의 대표인 시편의 문학전통에서 마음에 대하여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이로부터 고대 이스라엘 신앙인들의 마음에 대한 이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잠언서의 마음 묘사와의 관련성을 발견한다. 잠언에서의 마음은 인간의 모든 행동 가운데 작용하는데 이를 다음의 네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감정적, 지성적, 동기적, 영성적 작용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마음이 제대로 그 기능을 발현할 수 있는 요건은 창조주의 질서 안에 모든 상호관계성이 자리 잡을 때 가능하다. 잠언의 명제인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라는 말씀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 실제로 교육현장에 적용가능한 마음교육의 원리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듣는 마음, 마음 지키기, 조화로운 관계성. 듣는 마음은 자발적 배움의 자리로 인도한다. 마음 지키기는 파괴적 욕망과 무질서한 행위로부터 우리를 보호한다. 조화로운 관계성은 삶의 모든 관계성 가운데 조화와 평화를 이루는 삶의 첩경이다. 이러한 마음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창조주 하나님 앞에서의 통전적 정체성의 확립으로 수렴된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구약성서의 마음
Ⅲ. 잠언에서의 마음과 마음교육
Ⅳ. 마음교육의 원리와 적용
Ⅴ.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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