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정식 (한일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0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9 - 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국내외의 다양한 성서교육의 현장을 비평적으로 조명하면서 21세기의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여 바람직한 성서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성서교육이 시행되는 총체적인 상황을 ‘육하원칙’의 기준에서 분석적으로 재구성 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 논의의 흐름은 성서교육의 혼종적 지형을 복합적으로 파악하여 생명의 감수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감각적 향유의 질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참신한 성서교육법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른다. 요컨대 21세기에 추구되어야 할 성서교육이 ‘현장의 인간학’과 ‘생기의 해석학’을 염두에 둔 개방된 미래의 종말론적 지평에서 성서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의 유산과 함께 그것을 넘어설 수 있는 담대한 비전의 창출을 요구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는 나아가 성서텍스트의 문자나부랭이에 대한 집착을 넘어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에 감응하여 독자들이 생기로운 삶의 적극적 주체로 결단하여 말씀의 활력이 신앙공동체의 삶에 성육하여 전기적 사건이 되는 방향으로 그 초점이 이동되어야 할 필요를 진작시킨다.

목차

Ⅰ. 문제 제기: 성서교육의 몇 가지 현장 풍경
Ⅱ. 언제, 어디서
Ⅲ. 누가, 무엇을
Ⅳ. 왜, 어떻게
Ⅴ. 성서와 함께, 성서를 넘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230-001652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