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영혁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0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51 - 18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혁교회의 세계관 구도는 이미 확연하다. 창조-타락-구속-완성이 그것이다. 많은 기독교 세계관 탐구는 이 기존 세계관을 강화시키는 노력이다. 코메니우스는 기독교교육학자로서 자신의 교육학에 세계관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 그의 교육학은 범교육학이라 불리며, 그의 세계관적 기반이 담긴 철학은 범지학이라 불린다. 코메니우스는 철학자가 아니라 교육학자이다. 따라서 필자도 세계관 연구를 한 것이 아니라 코메니우스의 교육학이 가진 세계관적 기반을 연구하였다. 기실 크게 차이는 없지만, 이 관점은 지켜져야 한다.
코메니우스 사상의 전면이 드러나기 위해서는 그가 연구한 전분야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그것이 필자가 이 논문을 쓴 목적이기도 하다. 그래서 성경-인간-자연이라는 존재론, 신앙-이성-감각이라는 인식론, 신앙-덕성-지성이라는 교육의 열매 같은 코메니우스의 3요소 제시들이 결합되어야 하며, 이는 범교육학의 해명이기도 하다. 또한 이런 세계관을 유아기와 아동기에 실제 교육으로 실현시키기 위한 교과서였던 세계도해를 범교육학의 관점으로 분해함으로써 전세계와 전연령을 연결시키는 기독교 세계관의 한 모델로서 코메니우스 세계관적 구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서론
Ⅰ. 인격의 개념과 신학 및 코메니우스의 관점
Ⅱ. 코메니우스 교육학의 인격적 지향
Ⅲ. 코메니우스 교육학의 세계관적 지향
Ⅳ. 범교육학의 모든 것에 관련된 코메니우스의 인간학
Ⅴ. 코메니우스 세계관에 따른 한 교육과정으로서의 세계도해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230-001652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