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준 (고려대학교) 오갑진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61 - 17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IZOF 모형을 이론적 기반으로 진행된 Woodcock, Cuming, Duda와 Sharp(2012)의 연구를 근간으로 인지재구성, 목표 설정, 혼잣말, 루틴 등을 활용하여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한 다음, 정서조절을 중심으로 시합 시에 도달해야 하는 상태인 심리기술과 이에 도달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 실행하는 스포츠심리기술훈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심리기술훈련은 대학야구투수 1인을 대상으로 총 9회기에 걸쳐 진행하였다. 기초선과 훈련처치 단계에서 각각 세 차례의 측정으로 훈련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심리기술훈련의 효과를 점검하는데 있어 수행에 따른 정서 경험수준을 통해 연습 혹은 경기전 경험한 정서는 실제 수행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따라서 심리기술훈련을 통한 정서 조절연습은 수행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심리기술 능력에 있어서는 모든 요인(혼잣말, 컨디션조절, 심상/목표설정, 긴장풀기, 감정조절)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613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