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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금교영 (영남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77집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361 - 3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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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 성ㆍ경ㆍ신의 실천이 인격교양에 기여하는지 먼저 고찰하고, 그 다음에 성ㆍ경ㆍ신을 소지하고 있는 실천 수행계를 대순진리에서 찾고, 그 수행계가 실제로 성ㆍ경ㆍ신을 실천하는지 분석해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 실천 수행계의 실행이 인격교양에 효과적이며 따라서 인성교육방안이 될 수 있음을 밝혀본다.
우리가 성의 마음을 늘 가지고 살며 그 성을 발휘하려고 노력하면 본연지성을 얻는다고 한다. 본연지성을 얻는다는 것은 곧 천성을 품부하는 것이며 심성이 교양되는 것이다. 우리가 경을 한다는 것은 천을 경외하고 공경하며 또한 마음을 主一無適하여 흩으려지는 바가 없는 것이다. 천을 경외하고 공경하며 마음을 주일무적하게 있으면, 천성을 품부하는 일과 천도를 듣는 일이 쉬워지는 등 공부할 상황이 흘륭히 조성된다. 그리고 우리가 신을 한다는 것은 천을 믿고 나 자신을 믿는 것이다. 천을 믿고 자 자신을 믿으면 우리는 천도에 대한 앎을 얻게 되고 나의 일에 대한 열정을 얻는다고 한다. 따라서 경과 신의 실천도 역시 인격교양에 기여한다 할 수 있다.
대순진리는 성ㆍ경ㆍ신의 이러한 면을 토대로 그것을 信條의 三要諦로 삼았다. 대순에서 천은 곧 상제요, 천도는 상제의 말씀이며, 천성은 상제의 마음이다. 그리고 성은 상제의 마음이요, 성지는 상제 마음과 같이 되려는 것이다. 경은 상제에 대한 경외심 내지 두려움이고, 신은 상제의 존재와 말씀에 대한 신앙이다. 성ㆍ경ㆍ신을 동시에 혼합적으로 실천수행할 수 있는 다섯 개의 계 즉, 無自欺, 修心煉性, 洗氣煉質, 勉而修之, 誠之又誠을 대순진리에서 찾을수 있다. 이 계들 각각에 성ㆍ경ㆍ신의 정신이 녹아있음을 알 수 있고, 또 이 계들을 실행하는 가운데 인격교양이 효과적으로 잘 될 수 있음을 확인한다. 그러므로 이 계들의 실행이 곧 인성교육방안이라 할 수 있다.

목차

[한글요약]
1. 머리말
2. 성ㆍ경ㆍ신의 인격교양
3. 성ㆍ경ㆍ신의 실천 修行戒
4. 실천 수행계의 인성교육
5. 맺음말
참고문헌
[日文抄錄]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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