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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경 (목원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5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05 - 33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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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동화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서사전략과 그림책과 교과서로 각색된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서사전략을 비교하여 동화 텍스트를 다양한 서사로 변형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후 아동문학을 각색할 때 연구자나 각색자들이 참조할 수 있는 기초적인 시각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동화 『마당을 나온 암탉』은 두 방향에서 대중 서사전략을 적극 활용한다. 첫째, 잎싹이 세 번의 ‘만남’과 ‘이별’을 겪으면서 ‘꿈’을 추구하고 실현하는 서사구조를 통해 독자에게 ‘모험’과 ‘꿈’의 실현이라는 희망적 메시지를 제공해주었다. 둘째, 이 작품은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주인공의 행위를 통해 완전한 모성의 재현이라는 감성을 동화의 서사전략으로 적극 활용하고 독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동화 『마당을 나온 암탉』에서는 인간이 추구해야할 최고의 가치로서 ‘꿈’과 ‘모성’이라는 유토피아적 이상을 전달하였고, 이런 보편적 감성전략은 독자에게 교훈적 의미를 생성하며 만족감을 줌으로써 이 작품이 대중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그러나 스토리 측면에서 뛰어난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던 원작이 그림책과 교과서로 각색될 때 장편 서사를 단순하게 축소하고 집중화하는 단계를 거치면서 작품 전체의 유기적 구성력이 약화된 것이 문제점으로 부각되었다. 이는 인물간의 상호관련성, 내면의 갈등과 심리변화, 잎싹의 희생동기 등이 배제됨으로써 원작이 추구하는 묵직한 철학적 주제 의식을 충분히 구현해내지 못하는 한계로 남는다. 이와 같이 장편 동화를 그림책이나 교과서로 각색할 때에는 서사를 축소ㆍ집중화하더라도 원작의 스토리가 갖고 있던 구성의 유기적 연결 관계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한 뒤, 각각의 특성에 맞게 스토리 전략을 세워야 한다.

목차

<국문 초록>
1. 들어가며
2. 동화의 대중 서사전략과 특징
3. 교과서와 그림책으로의 변용과 문제점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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